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πŸ–ŒοΈDesign/UXUI Article

[UX칼럼] μž¬μ€€μ•„..λ„Œ λͺ¨λ₯΄μž–μ•„. User test와 Usability test의 차이...β˜… UT에 λŒ€ν•œ λͺ¨λ“  것을 μ•Œλ €μ€€λ‹€!

by Lenz 2023. 3. 25.

μ•ˆλ…•ν•˜μ„Έμš”! UXO ν•™νšŒ EXO νŒ€μž…λ‹ˆ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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μ—¬λŸ¬λΆ„μ€ ‘UT’의 κ°œλ…μ΄

혼용되고 μžˆλ‹€λŠ” κ±Έ μ•Œκ³  κ³„μ‹ κ°€μš”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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였늘 저희가 μ†Œκ°œν•΄λ“œλ¦΄ λ‚΄μš©μ€

λ°”λ‘œ 이 ‘UT’λΌλŠ” μš©μ–΄κ°€ λ‚΄ν¬ν•˜κ³  μžˆλŠ”

두 가지 의미인

μ‚¬μš©μž ν…ŒμŠ€νŠΈ(User test)와

μ‚¬μš©μ„± ν…ŒμŠ€νŠΈ(Usability test)κ°€

λ†€λžκ²Œλ„ μ „ν˜€ λ‹€λ₯Έ κ°œλ…μ΄λΌλŠ” μ‚¬μ‹€μž…λ‹ˆ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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λͺ¨λ‘ ‘UT’둜 μΆ•μ•½λ˜μ–΄ μ‚¬μš©λ˜κΈ° λ•Œλ¬Έμ—

λ§Žμ€ 뢄듀이 이 두 가지 κ°œλ…μ˜ 차이λ₯Ό

잘 μ•Œμ§€ λͺ»ν•˜κ³  ν˜Όμš©ν•˜κ³  μžˆμ§€λ§Œ,

사싀 μ‚¬μš©μž ν…ŒμŠ€νŠΈμ™€ μ‚¬μš©μ„± ν…ŒμŠ€νŠΈλŠ”

κ·Έ μ˜λ―Έμ™€ λͺ©μ , μ‚¬μš© 단계 및 방법 λ“±

거의 λͺ¨λ“  λ°©λ©΄μ—μ„œ 차이가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
λ˜‘κ°™μ€ UT인데 뭐가 달라?

μ‚¬μš©μž ν…ŒμŠ€νŠΈ vs μ‚¬μš©μ„± ν…ŒμŠ€νŠΈ

 


 

그럼 μ‚¬μš©μž ν…ŒμŠ€νŠΈμ™€ μ‚¬μš©μ„± ν…ŒμŠ€νŠΈλŠ”

κ·Έ κ°œλ…μ΄ μ–΄λ–»κ²Œ λ‹€λ₯Έκ±ΈκΉŒμš”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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μ‚¬μš©μž ν…ŒμŠ€νŠΈ =

"λ‚΄ ν”„λ‘œλ•νŠΈκ°€ ν•„μš”ν•˜λ‹ˆ?"

ν˜„μž¬ μƒκ°ν•˜κ³  μžˆλŠ” 사업 아이디어가 μžˆλ‹€κ³  κ°€μ •ν•΄λ΄…μ‹œλ‹€. κ·Έ μ•„μ΄λ””μ–΄λŠ” λΆ„λͺ… νƒ€κΉƒμœΌλ‘œ ν•˜λŠ” μ‚¬λžŒλ“€μ΄ μžˆμ„ν…λ°, νƒ€κ²Ÿ μœ μ €μ—κ²Œ λ‚΄ 아이디어가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λŠ” 것을 μ–΄λ–»κ²Œ ν™•μ‹ ν•  수 μžˆμ„κΉŒμš”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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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 λ•Œ ν•„μš”ν•œ 것이 λ°”λ‘œ μ‚¬μš©μž ν…ŒμŠ€νŠΈμž…λ‹ˆ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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μ‚¬μš©μž ν…ŒμŠ€νŠΈλž€ ν”„λ‘œλ•νŠΈμ˜ 잠재 μ‚¬μš©μžλ“€μ—κ²Œ ν•΄λ‹Ή 아이디어가 ν•„μš”ν•œ 지에 λŒ€ν•œ κ·Όκ±°λ₯Ό 찾게 ν•΄μ€λ‹ˆλ‹€. 뿐만 μ•„λ‹ˆλΌ μ‚¬μš©μž ν…ŒμŠ€νŠΈλ₯Ό 톡해 잠재 μ‚¬μš©μžλ“€μ— λŒ€ν•œ 깊이 μžˆλŠ” 이해가 κ°€λŠ₯해지죠.

μ‚¬μš©μ„± ν…ŒμŠ€νŠΈ =

"λ‚΄ ν”„λ‘œλ•νŠΈλ₯Ό μ‚¬μš©ν•˜λŠ” κ³Όμ •μ—μ„œ

λΆˆνŽΈν•œ 점이 μžˆλ‹ˆ?"

μ‚¬μš©μž ν…ŒμŠ€νŠΈλ₯Ό 톡해 μ•„μ΄λ””μ–΄μ˜ ν•„μš”μ„±μ„ ν™•μΈν•˜κ³ , 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μ„ μ œμž‘ν•˜μ˜€λŠ”λ° κ³Όμ—° μ‚¬λžŒλ“€μ΄ 이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잘 μ‚¬μš©ν•  수 μžˆλŠ”μ§€, ν˜Ήμ‹œ μ‚¬μš©ν•˜κΈ° μ–΄λ ΅κ±°λ‚˜ λ³΅μž‘ν•˜μ§€λŠ” μ•Šμ„μ§€ 고민이 되기 μ‹œμž‘ν•©λ‹ˆ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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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 λ•ŒλŠ” μ‚¬μš©μ„± ν…ŒμŠ€νŠΈλ‘œ 고민을 ν•΄κ²°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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μ‚¬μš©μ„± ν…ŒμŠ€νŠΈλž€ μ‚¬μš©μžλ“€μ΄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λͺ©μ μ— 맞게 잘 μ‚¬μš©ν•  수 μžˆλŠ”μ§€ μ•Œκ²Œ ν•΄μ€λ‹ˆλ‹€.

μ‚¬μš© 쀑 μ–΄λ €μš΄ 점은 μ—†λŠ”μ§€, λ³΅μž‘ν•˜μ§€λŠ” μ•Šμ€μ§€ ν…ŒμŠ€νŠΈλ₯Ό 톡해 μ•Œκ²Œ 됨으둜써, λ‹Ήμ‹ μ˜ μ„œλΉ„μŠ€κ°€ λ”μš± κ°œμ„ λ˜κ³  λ°œμ „λ  수 μžˆλ„λ‘, 즉 더 μ‚¬μš©μž μΉœν™”μ μΌ 수 μžˆλ„λ‘ λ„μ™€μ€λ‹ˆ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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λΉ„μŠ·ν•œ λ“― λ‹€λ₯Έ

두 UT의 진행과정


κ·Έλ ‡λ‹€λ©΄ μ‚¬μš©μž ν…ŒμŠ€νŠΈλŠ” μ–Έμ œ, μ–΄λ–»κ²Œ μ§„ν–‰λ κΉŒμš”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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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λ₯Ό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λ¨Όμ € μ‚¬μš©μž ν…ŒμŠ€νŠΈλ₯Ό μ™œ μ‹œν–‰ν•˜λŠ”μ§€ 이해해야 ν•©λ‹ˆλ‹€. μ‚¬μš©μž ν…ŒμŠ€νŠΈλŠ” 잠재적 고객인 μ‚¬μš©μžμ˜ λ‹ˆμ¦ˆλ₯Ό νŒŒμ•…ν•˜κ³ , 효과적인 아이디어λ₯Ό μ°½μΆœν•˜λ©°, μ œν’ˆ 및 μ„œλΉ„μŠ€μ˜ conceptλ₯Ό λ„μΆœν•΄ λ‚΄λŠ” 것이 λͺ©μ μž…λ‹ˆ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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λ”°λΌμ„œ μ‚¬μš©μž ν…ŒμŠ€νŠΈλŠ” μƒˆλ‘œμš΄ 아이디어가 λ– μ˜€λ₯΄κΈ° μ‹œμž‘ν•  λ•ŒλΆ€ν„° μ§„ν–‰ν•˜λŠ” 것이 μ’‹μŠ΅λ‹ˆλ‹€. 그리고 μ‚¬μš©μž ν…ŒμŠ€νŠΈλ₯Ό 톡해 κ·Έ 아이디어가 νš¨κ³Όμ μΈμ§€, μ‹€μ œ μ‚¬λžŒλ“€μ΄ 이것을 정말 μ›ν•˜λŠ”μ§€, 원할지λ₯Ό μ•Œμ•„λ³΄μ•„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
μ‚¬μš©μž ν…ŒμŠ€νŠΈλŠ” 기획의 초기 λ‹¨κ³„μ—μ„œ 아이디어λ₯Ό μ κ²€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κ²ƒμ΄λ―€λ‘œ, UX 기획자뿐만 μ•„λ‹ˆλΌ λ§ˆμΌ€ν„°λ„ 진행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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ν…ŒμŠ€νŠΈ λ°©λ²•μ—λŠ” μ—¬λŸ¬κ°€μ§€κ°€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1. ꡬ쑰화/비ꡬ쑰화 interview

2. A/B test – μ΄λ•Œμ˜ A/B testλŠ”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μ˜ λ””μžμΈμ„ λŒ€μƒμœΌλ‘œ ν•˜λŠ” 것이 μ•„λ‹Œ 아이디어 κ°œμ„ (생성) μ „κ³Ό 후에 λŒ€ν•œ ν‰κ°€λ‘œ μ§„ν–‰λ©λ‹ˆλ‹€.

3. FGI

μ•žμ˜ ν…ŒμŠ€νŠΈ λ°©λ²•μ˜ μ˜ˆμ‹œμ²˜λŸΌ μ‚¬μš©μž ν…ŒμŠ€νŠΈλŠ” 주둜 λŒ€λ©΄, 질적 쑰사 방법을 μ‚¬μš©ν•˜μ—¬ μ΄λ£¨μ–΄μ§‘λ‹ˆ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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λ°˜λ©΄μ— μ‚¬μš©μ„± ν…ŒμŠ€νŠΈλŠ” **μ‚¬μš©μ„± 평가(Usability Evaluation)**λΌλŠ” 말이 더 μ–΄μšΈλ¦¬λŠ”λ°μš”, μ œν’ˆ/μ„œλΉ„μŠ€μ˜ κ°œμ„  λͺ©ν‘œλ₯Ό 가지고 μ‚¬μš©μžμ˜ μ œν’ˆ μ‚¬μš© λͺ¨μŠ΅μ„ κ΄€μ°°ν•˜μ—¬ 행동과 이유λ₯Ό νŒŒμ•…ν•˜λŠ” 것이 λͺ©μ μž…λ‹ˆλ‹€.

특히 μ‚¬μš©μžμ—κ²Œ νƒœμŠ€ν¬λ₯Ό λΆ€μ—¬ν•˜λŠ” 것이 주된 ν…ŒμŠ€νŠΈ λ°©λ²•μž…λ‹ˆ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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μ‚¬μš©μ„± ν…ŒμŠ€νŠΈλŠ” μ œν’ˆμ˜ κΈ°λŠ₯적 이슈λ₯Ό μ°ΎλŠ”λ° μ§‘μ€‘ν•˜λ©°, κΈ°λŠ₯을 κ°œμ„ ν•˜κ³  효과적인 μ†”λ£¨μ…˜μ„ λ„μΆœν•˜λŠ” 것을 λͺ©ν‘œλ‘œ ν•©λ‹ˆλ‹€. μ‚¬μš©μž ν…ŒμŠ€νŠΈλ₯Ό 기획 μ΄ˆκΈ°μ— 주둜 μ‹€μ‹œν•˜λŠ” 것과 달리, μ‚¬μš©μ„± ν…ŒμŠ€νŠΈλŠ” ν”„λ‘œν† νƒ€μž…μ΄λ‚˜ λ””μžμΈμ΄ μ–΄λŠ 정도 λ§Œλ“€μ–΄μ‘Œμ„ λ•Œ λ””μžμΈ 평가λ₯Ό μœ„ν•΄ μ§„ν–‰λ©λ‹ˆ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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μ‚¬μš©μ„± ν…ŒμŠ€νŠΈ 방법 μ˜ˆμ‹œλŠ” λ‹€μŒκ³Ό κ°™μŠ΅λ‹ˆλ‹€.

1. A/B test – μ΄λ•Œμ˜ A/B testλŠ” κΈ°μ‘΄, κ°œμ„ λœ λ””μžμΈμ„ λΉ„κ΅ν•˜λŠ” ν…ŒμŠ€νŠΈ λ°©λ²•μž…λ‹ˆλ‹€.

2. First click test

3. Questionnaire test

4. Prototype test

μ‚¬μš©μž ν…ŒμŠ€νŠΈμ™€ 달리 μ‚¬μš©μ„± ν…ŒμŠ€νŠΈλŠ” λŒ€λ©΄/λΉ„λŒ€λ©΄ 자유둭게 μ§„ν–‰λ˜κ³ , 질적/양적 쑰사 방법을 λ‹€μ–‘ν•˜κ²Œ ν™œμš©ν•˜λŠ” 것이 νŠΉμ§•μž…λ‹ˆ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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'LINE Avatar'둜 μ•Œμ•„λ³΄λŠ”

μ‚¬μš©μž ν…ŒμŠ€νŠΈμ˜ 사둀


μ‚¬μš©μž ν…ŒμŠ€νŠΈλ₯Ό μ§„ν–‰ν•˜λŠ” κΈ°μ—…μ˜ μ‚¬λ‘€λ‘œ LINE Avatar μ„œλΉ„μŠ€μ˜ 쑰사 사둀λ₯Ό μ†Œκ°œν•˜λ €κ³  ν•©λ‹ˆλ‹€!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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LINE은 λ§Žμ€ μ‚¬μš©μžλ“€μ˜ μ„œλΉ„μŠ€ 이용 λ§Œμ‘±μ„ μœ„ν•΄ ν”„λ‘œμ νŠΈμ˜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μ— 따라 λ‹€μ–‘ν•œ μ„±κ²©μ˜ λ¦¬μ„œμΉ˜λ₯Ό μ§„ν–‰ν•΄μ˜€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LINE의 μ—¬λŸ¬ μ„œλΉ„μŠ€ 쀑 LINE Avatar μ„œλΉ„μŠ€λŠ” 아바타λ₯Ό λ§Œλ“€μ–΄ κΎΈλ―Έκ³ , λ‹€μ–‘ν•œ 제슀처둜 사진을 찍고 LINE ν”„λ‘œν•„λ‘œλ„ ν™œμš©ν•  수 μžˆλŠ” κΈ°λŠ₯을 μ œκ³΅ν•˜κ³  μžˆλŠ”λ°, μ΄λ•Œ μ‚¬μš©μž ν…ŒμŠ€νŠΈλ₯Ό 톡해 μ‚¬μš©μžλ“€μ΄ μ‹€μ œλ‘œ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μ‚¬μš©ν•˜λ©° λŠλΌλŠ” 것듀과 행동 좔이λ₯Ό 뢄석해 섀계에 직접 λ°˜μ˜ν•˜κ³  μžˆ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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LINE은 μ‚¬μš©μžκ°€ 각 μ˜μ—­(λ²„νŠΌ)을 νƒ­ν•  λ•Œ μ–΄λ–€ λ™μž‘μ„ κΈ°λŒ€ν•˜λŠ”μ§€λ₯Ό μ•Œμ•„λ³΄κΈ° μœ„ν•΄ 50λͺ…을 λŒ€μƒμœΌλ‘œ 온라인 Survey 방식을 μ‚¬μš©ν–ˆλŠ”λ°, SurveyλŠ” κΈ΄ 호흑의 νƒœμŠ€ν¬μ— λŒ€ν•œ μ§ˆλ¬Έμ„ ν•˜κΈ°μ—λŠ” μ μ ˆν•˜μ§€ μ•ŠκΈ° λ•Œλ¬Έμ— μ΅œλŒ€ν•œ κ°„κ²°ν•˜κ²Œ μž‘μ„±ν•΄ μ§„ν–‰ν–ˆλ‹€κ³  ν•©λ‹ˆλ‹€. 이 λ¦¬μ„œμΉ˜ μ‚¬λ‘€μ—μ„œλŠ” Surveyλ₯Ό 톡해 μ‚¬μš©μžλ“€μ΄ 각 ν™”λ©΄μ—μ„œ κΈ°λŒ€ν•˜λŠ” λ™μž‘μ΄ 무엇인지λ₯Ό 수치둜 λͺ…ν™•νžˆ ν™•μΈν•œ λ’€ μ„œλΉ„μŠ€μ— κ°œμ„ μ•ˆμ„ λ°˜μ˜ν•΄λ‚Ό 수 μžˆμ—ˆλ‹€κ³  ν•©λ‹ˆ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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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외에도 LINE은 μ‚¬μš©μžμ— λŒ€ν•œ κΉŠμ€ 이해가 ν•„μš”ν•œ κ²½μš°μ—λŠ” μ‚¬μš©μž 인터뷰λ₯Ό μ‹€μ‹œν•˜κ³ , μ„œλΉ„μŠ€ 개편이 μ§„ν–‰λ˜λŠ” 경우 개편 μ „ν›„μ˜ μ§€ν‘œλ₯Ό 뢄석해 개편의 νš¨κ³Όκ°€ μžˆμ—ˆλŠ”μ§€λ₯Ό μ•Œμ•„λ³΄λŠ” λ“± λ‹€μ–‘ν•œ μ‚¬μš©μž ν…ŒμŠ€νŠΈ 방법둠을 μ μš©ν•΄ μ‚¬μš©μžμ˜ λ‹ˆμ¦ˆλ₯Ό νŒŒμ•…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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'κ°•λ‚¨μ–Έλ‹ˆ' μ•± μ„œλΉ„μŠ€λ‘œ μ•Œμ•„λ³΄λŠ”

μ‚¬μš©μ„± ν…ŒμŠ€νŠΈμ˜ 사둀

 


그럼 μ‚¬μš©μ„± ν…ŒμŠ€νŠΈλŠ” μ‹€λ¬΄μ—μ„œ 보톡 μ–΄λ–»κ²Œ μ§„ν–‰λ κΉŒμš”? κΈ°μ—…μ—μ„œ μ‚¬μš©λ˜λŠ” μ‚¬μš©μ„± ν…ŒμŠ€νŠΈμ˜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λ₯Ό μ•Œμ•„λ³΄κΈ° μœ„ν•΄ ‘κ°•λ‚¨μ–Έλ‹ˆ’ μ‚¬μš©μ„± ν…ŒμŠ€νŠΈ 사둀λ₯Ό μ •λ¦¬ν•΄λ³΄μ•˜μŠ΅λ‹ˆλ‹€!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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κ°•λ‚¨μ–Έλ‹ˆ νŒ€μ€ 2020λ…„ ‘μ‹œμˆ  평가’에 λŒ€ν•œ μ‚¬μš©μ„± ν…ŒμŠ€νŠΈλ₯Ό λ‹€μŒκ³Ό 같은 κ³Όμ •μœΌλ‘œ μ§„ν–‰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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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1. ν…ŒμŠ€νŠΈμ˜ λͺ©μ  μ„€μ •

ν…ŒμŠ€νŠΈλ₯Ό 톡해 λ°œκ²¬ν•  문제λ₯Ό μ •ν•˜κ³  μ–΄λ–€ 뢀뢄을 관찰할지 μ„€μ •ν•©λ‹ˆλ‹€.

  • 문제점 μ„€μ • : 기쑴의 μ‹œμˆ  평과 κ³Όμ • [μ±„νŒ… 상담 평가 -> 내원 상담평가 -> μ‹œμˆ  ν›„ 평가]평가 단계가 λ„ˆλ¬΄ λ§Žμ€ 것은 μ•„λ‹κΉŒ?
  • κ΄€μ°° λΆ€λΆ„ μ„€μ • : μ‹œμˆ  받은 μ‚¬λžŒλ“€μ€ μ–΄λ–»κ²Œ 평가λ₯Ό μž‘μ„±ν• κΉŒ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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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μ°Έκ°€μžκ°€ ν•  ν…ŒμŠ€ν¬ μ •ν•˜κΈ°

μ°Έκ°€μžκ°€ 상황에 μ΄μž…ν•˜μ—¬ 주어진 ν…ŒμŠ€ν¬λ₯Ό ν…ŒμŠ€νŠΈ μ‹œκ°„ λ™μ•ˆ μΆ©λΆ„νžˆ ν•΄κ²°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ꡬ체적인 상황에 λŒ€ν•œ μ‹œλ‚˜λ¦¬μ˜€λ₯Ό μ œμž‘ν•©λ‹ˆλ‹€.

  • ν…ŒμŠ€νŠΈ μ°Έκ°€μžμ— λŒ€ν•œ 정보λ₯Ό μ΄μš©ν•΄ λ”μš± λ¦¬μ–Όν•œ μ‹œλ‚˜λ¦¬μ˜€λ₯Ό μ œμž‘ν•΄λ³Ό 수 μžˆλ‹€. Ex) 졜근 받은 μ‹œμˆ μ„ 물어보고 이에 λŒ€ν•œ 상황을 μ‹œλ‚˜λ¦¬μ˜€μ— 반영
  • 각 Task μˆ˜ν–‰ μ‹œ μ°Έκ°€μžμ—κ²Œμ„œ μ–΄λ–€ 점을 μ•Œκ³  싢은 지λ₯Ό 미리 정리해 ν…ŒμŠ€νŠΈλ₯Ό μ§„ν–‰ν•˜μž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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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 ν…ŒμŠ€ν„° μ •ν•˜κΈ°

μ‹œλ‚˜λ¦¬μ˜€λ₯Ό 잘 μˆ˜ν–‰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ν…ŒμŠ€ν„°λ“€μ„ λͺ¨μ§‘ν•©λ‹ˆλ‹€.

μ°Έκ°€ λŒ€μƒμ— λŒ€ν•œ 쑰건을 λ¨Όμ € μ •ν•˜κ³  μ„œλΉ„μŠ€ λ‚΄λΆ€λ‚˜ μ™ΈλΆ€ ꡬ인 ν”Œλž«νΌμ„ 톡해 μ°Έκ°€μžλ₯Ό λͺ¨μ•„λ³Ό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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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. ν…ŒμŠ€νŠΈ ν™˜κ²½ κ΅¬μ„±ν•˜κΈ°

ν…ŒμŠ€νŠΈ 곡간과 관찰곡간이 λͺ¨λ‘ 마련된 ν™˜κ²½μ—μ„œ μ‚¬μš©μ„± ν…ŒμŠ€νŠΈλ₯Ό μ§„ν–‰ν•΄μ•Ό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 곡간적 λ¬Έμ œλ‚˜ 기술적 문제λ₯Ό κ³ λ €ν•˜μ—¬ ν…ŒμŠ€νŠΈλ₯Ό μ€€λΉ„ν•΄μ•Όν•©λ‹ˆλ‹€.

가끔 μ˜ˆμƒμΉ˜ λͺ»ν•œ 상황이 λ²Œμ–΄μ§ˆ 수 있기 λ•Œλ¬Έμ— μ‹œλ‚˜λ¦¬μ˜€ λŒ€λ‘œ 잘 κ΅¬ν˜„λ˜λŠ” 지 κ°„λ‹¨ν•œ λ¦¬ν—ˆμ„€μ„ 해보면 μ’‹κ² μ£ 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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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. ν…ŒμŠ€νŠΈ μ§„ν–‰ν•˜κΈ°

λͺ¨λ“  κ³„νšμ΄ μ€€λΉ„λ˜μ—ˆλ‹€λ©΄ μ°Έκ°€μžμ™€ 일정을 μ‘°μœ¨ν•˜κ³  ν…ŒμŠ€νŠΈλ₯Ό μ§„ν–‰ν•©λ‹ˆλ‹€.

μ‹œλ‚˜λ¦¬μ˜€λ₯Ό 톡해 μ•Œκ³  싢은 λ‚΄μš©μ΄ 보이지 μ•ŠλŠ”λ‹€λ©΄ μ°Έκ°€μžμ—κ²Œ 좔가적인 μ§ˆλ¬Έλ„ ν•  수 μžˆλŠ”λ°μš”. 이 λ•Œ μ€‘μš”ν•œ 점은 쀑립적이고 객관적인 μ§ˆλ¬Έμ„ ν†΅ν•΄μ„œ μ°Έκ°€μžκ°€ μ§„ν–‰μžμ˜ μ˜λ„λ₯Ό λ°˜μ˜ν•΄ μ˜κ²¬μ„ λ§ν•˜μ§€ μ•Šλ„λ‘ ν•˜λŠ”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ν…ŒμŠ€νŠΈκ°€ μ§„ν–‰λ˜λ©΄μ„œ κ΄€μ°°μžλ“€μ€ μ°Έκ°€μžμ˜ λͺ¨μŠ΅μ„ μ§€μΌœλ³΄λ©΄μ„œ λ°œκ²¬ν•œ λ¬Έμ œμ μ„ λ©”λͺ¨ν•©λ‹ˆ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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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. ν…ŒμŠ€νŠΈ κ²°κ³Ό 곡유 ν›„ κ°œμ„ ν•˜κΈ°.

μ΄λ ‡κ²Œ ν…ŒμŠ€νŠΈκ°€ λλ‚˜λ©΄ κ΄€μ°°μžλ“€μ€ 각자 λ°œκ²¬ν•œ λ¬Έμ œμ μ„ κ³΅μœ ν•˜κ³  이λ₯Ό 기반으둜 μ œν’ˆμ„ κ°œμ„ ν•©λ‹ˆλ‹€.

μ‚¬μš©μ„± ν…ŒμŠ€νŠΈλ₯Ό ν†΅ν•΄μ„œ κ°•λ‚¨μ–Έλ‹ˆ νŒ€μ€ 3λ‹¨κ³„λ‘œ λ‚˜λˆ„μ–΄μ§„ μ‹œμˆ  평가 단계λ₯Ό ν•˜λ‚˜μ˜ νŽ˜μ΄μ§€μ—μ„œ ν•œλ²ˆμ— 평가할 수 μžˆλŠ” λ°©λ²•μœΌλ‘œ κ°œμ„ ν•˜μ˜€μŠ΅λ‹ˆ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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덕뢄에 κ°œμ„ μ˜ λͺ©ν‘œμΈ ‘κΈ°μ‘΄ 평가 μž‘μ„±μ„ 끝낸 λΉ„μœ¨μ—μ„œ 50% 높이기’ 보닀 더 λ„˜λŠ” 수치λ₯Ό κΈ°λ‘ν•˜λŠ” 긍정적 κ²°κ³Όλ₯Ό 얻을 수 μžˆ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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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번 칼럼의 의견

μ—λ””ν„°λ“€μ˜ ν•œ λ§ˆλ””


은비

일단 user test와 usability testλ₯Ό κ΅¬λΆ„ν•˜μ—¬ 차이점 등을 λΆ„μ„ν•œ 아티클이 κ΅­λ‚΄μ—λŠ” 거의 μ—†μ–΄μ„œ 자료λ₯Ό μ°ΎλŠ” 것이 μ’€ λ‚œν•­μ΄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그치만 였히렀 κ΅­λ‚΄μ—μ„œ ν¬μ†Œν•œ 주제둜 아티클을 μž‘μ„±ν•΄ λ³΄μ•˜λ‹€λŠ”κ²Œ 큰 κ²½ν—˜μœΌλ‘œ 남을 것이라고 μƒκ°ν•©λ‹ˆλ‹€. 이번 아티클을 μœ„ν•΄ μžλ£Œμ‘°μ‚¬λ₯Ό ν•˜λ©΄μ„œ user test와 usability test의 각 νŠΉμ§•μ μ„ ν™•μ‹€ν•˜κ²Œ νŒŒμ•…ν•˜κ²Œ λ˜μ—ˆκ³ , κ΄€λ ¨ ν•΄μ™Έ 아티클을 μ½μœΌλ©΄μ„œ ν•΄μ™Έ UX researcher λΆ„λ“€μ˜ 아이디어와 μ˜κ²¬μ„ 많이 μ°Ύμ•„λ³Ό 수 μžˆμ–΄μ„œ μ’‹μ•˜μŠ΅λ‹ˆλ‹€. UX design이 μ•„λ‹Œ UX research에 더 집쀑할 수 μžˆμ—ˆλ˜ ν™œλ™μ΄μ—ˆλ˜ 것 κ°™μŠ΅λ‹ˆλ‹€. 그리고 이 아티클 μ£Όμ œλŠ” μ œκ°€ λ°œμ œν•œ 것인데, 제 μ‚¬μ†Œν•œ 관심사λ₯Ό 지지해주고 ν•¨κ»˜ 탐ꡬ해쀀 νŒ€μ›λ“€κ»˜ κ°μ‚¬ν•˜λ‹€λŠ” 인사 μ „ν•˜κ³  μ‹ΆμŠ΅λ‹ˆλ‹€. ❀️‍πŸ”₯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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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민

두 가지 단어λ₯Ό κ·Έλƒ₯ ‘UT’라고 흘렀 λ§ν•˜κ³ , 흘렀 λ“€μ—ˆλ˜ μž₯본인이 λ°”λ‘œ μ €, λ³ΈμΈμ΄μ—ˆλ˜ 만큼 ν•΄λ‹Ή 포슀트λ₯Ό μ€€λΉ„ν•˜λ©° μ € λ˜ν•œ 많이 λ°°μ› μŠ΅λ‹ˆλ‹€..⭐️ 각각의 λ¦¬μ„œμΉ˜ 방법에 λŒ€ν•΄μ„œλ§Œ λΆ„μ ˆμ μœΌλ‘œ μ•Œκ³ , μ •μž‘ μ–΄λ–€ 과정에, μ–΄λ–€ λ””μžμΈ λͺ©ν‘œλ₯Ό 가지고 ν•΄λ‹Ή 방법을 μ–΄λ–»κ²Œ μ‚¬μš©ν•΄μ•Ό ν•˜λŠ”μ§€ λͺ¨ν˜Έν•˜κ²Œλ§Œ 느껴쑌던 뢄이 κ³„μ‹œλ‹€λ©΄ 이 ν¬μŠ€νŠΈκ°€ μž‘κ²Œλ‚˜λ§ˆ 쒋은 정보가 되길 바라며.. μ•žμœΌλ‘œλ„ μ­‰ μ΄μ–΄μ§ˆ μ΄ν™”μ—¬λŒ€ 유일, 졜초 UXν•™νšŒ πŸ’₯UXOπŸ’₯의 λ‹€μ–‘ν•œ ν™œλ™μ— λ§Žμ€ 관심 λΆ€νƒλ“œλ¦½λ‹ˆλ‹€..πŸ’š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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κ°€μ˜

μ œκ°€ μ§€κΈˆκΉŒμ§€ μ•Œκ³  있던 UTλŠ” ‘User Test’에 λΆˆκ³Όν–ˆλŠ”λ°, 이번 아티클 μž‘μ„±μ„ μœ„ν•΄ νŒ€μ› λΆ„λ“€κ³Ό 의견 ꡐλ₯˜λ₯Ό ν•˜λ©° 이 μš©μ–΄κ°€ ‘Usability Test’λ‘œλ„ 혼용되고 μžˆμŒμ„ μ•Œ 수 μžˆ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자료 쑰사λ₯Ό μ§„ν–‰ν•˜λ©΄μ„œλ„ κ΅­λ‚΄μ—μ„œ 이 두 κ°œλ…μ΄ 많이 혼용되고 μžˆλŠ” 데에 λΉ„ν•΄ 이듀을 λΉ„κ΅ν•˜κ³  μ •λ¦¬ν•˜λŠ” 글듀은 μ°ΎκΈ° μ–΄λ €μ› μŠ΅λ‹ˆλ‹€. 이번 기회λ₯Ό 톡해 ν•΄μ™Έ UX 아티클과 κ΅­λ‚΄μ˜ User Test 사둀에 λŒ€ν•΄ 찾아보며 μΈμ‚¬μ΄νŠΈλ₯Ό μ–»μ–΄κ°ˆ 수 μžˆμ—ˆκ³ , UX의 λ‹€μ–‘ν•œ κ°œλ…λ“€μ„ μ‚¬μš©ν•˜λŠ” 데에 μžˆμ–΄ μ’€ 더 μ‹ μ€‘ν•΄μ§€λŠ” 계기가 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: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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μœ μ§„

μ•„μ§κΉŒμ§€ μ˜μ–΄κ°€ λ‚œλ¬΄ν•˜λŠ” UX 뢄야이기 λ•Œλ¬Έμ— κ°„λ‹¨ν•œ κ°œλ…μ΄λΌλ„ ν™•μ‹€ν•˜κ²Œ 짚고 κ°€μ•Όν•œλ‹€λŠ” 점을 κΉ¨λ‹¬μ•˜λ„€μš”! μ‚¬μš©μž ν…ŒμŠ€νŠΈμ™€ μ‚¬μš©μ„± ν…ŒμŠ€νŠΈ, ν•œ κΈ€μž 차이인데 μ΄λ ‡κ²Œ λ‹€λ₯Ό μˆ˜κ°€ μžˆλ‹€λ‹ˆ! μ•žμœΌλ‘œλ„ λ”μš± μ—΄μ‹¬νžˆ κ³΅λΆ€ν•˜λ©° κ°œλ…μ΄ νƒ„νƒ„ν•œ UXer이 λ˜μ–΄μ•Όκ² μ–΄μš” :) λͺ¨λ‘ ν™”μ΄νŒ…μž…λ‹ˆλ‹€!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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μˆ˜μ—°

μ € λ˜ν•œ User Test와 Usability Test의 μ •ν™•ν•œ μ •μ˜μ™€ 진행방식, μ‚¬μš©λͺ©μ μ˜ 차이점에 λŒ€ν•΄μ„œ μΆ©λΆ„νžˆ μ΄ν•΄ν•˜μ§€λŠ” λͺ»ν–ˆμ—ˆλŠ”데 이번 μΉΌλŸΌμ„ κ³„κΈ°λ‘œ λ‘˜μ˜ 차이점에 λŒ€ν•΄μ„œ μ •ν™•νžˆ μ•Œμ•„λ³Ό 수 μžˆ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μ„œλΉ„μŠ€μ˜ 진행단계에 λ”°λΌμ„œ 두 ν…ŒμŠ€νŠΈλ₯Ό 적절히 잘 μ‚¬μš©ν•˜λŠ” 것이 μ‹€λ¬΄μ—μ„œ 쒋은 μ†”λ£¨μ…˜κ³Ό μΈμ‚¬μ΄νŠΈλ₯Ό λ„μΆœν•  수 μžˆλŠ” μ£Όμš” ν‚€κ°€ 될 것 κ°™λ„€μš”. λ‹€μŒ μΉΌλŸΌλ„ λͺ¨λ‘λ“€ ν™”μ΄νŒ…~!


λ§ˆλ¬΄λ¦¬ν•˜λ©°


μ§€κΈˆκΉŒμ§€ μ‚¬μš©μž ν…ŒμŠ€νŠΈμ™€

μ‚¬μš©μ„± ν…ŒμŠ€νŠΈμ˜ 차이에 λŒ€ν•΄μ„œ μ•Œμ•„λ΄€λŠ”λ°μš”,

저희가 ν•΄λ‹Ή 포슀트λ₯Ό κΈ°νšν•˜λ©°

찾은 λ§Žμ€ μžλ£Œλ“€μ΄ μ˜μ–΄μ˜€λ˜ 만큼

μ•„μ§κΉŒμ§€ κ΅­λ‚΄μ—μ„œλŠ” μ‚¬μš©μž ν…ŒμŠ€νŠΈμ™€

μ‚¬μš©μ„± ν…ŒμŠ€νŠΈκ°€ ‘UT’λΌλŠ” μ΄λ¦„μœΌλ‘œ 많이

혼용되고 μžˆλ‹€λŠ” 것을 μ•Œ 수 μžˆ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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저희도 ν•΄λ‹Ή 포슀트λ₯Ό μ€€λΉ„ν•˜λ©° 두 κ°€μ§€μ˜ 차이,

그리고 μœ μ € λ¦¬μ„œμΉ˜ μžμ²΄μ— λŒ€ν•΄ 많이 배운만큼,

이 글을 μ½μœΌμ‹€ λ§Žμ€ 뢄듀도 두 가지 차이에 λŒ€ν•΄

λͺ…ν™•νžˆ μ•Œκ³ , λ¦¬μ„œμΉ˜ 과정에 훨씬 더 λ‹€μ–‘ν•˜κ²Œ

μ‘μš©ν•˜μ…”μ„œ 더 λ˜‘λ˜‘ν•œ UXerκ°€ λ˜μ…¨μœΌλ©΄ μ’‹κ² μŠ΅λ‹ˆλ‹€: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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μ €μ˜ UXOν•™νšŒ ExoνŒ€μ€

λ‹€μŒμ— 더 μœ μ΅ν•œ 칼럼으둜 λŒμ•„μ˜€κ² μŠ΅λ‹ˆλ‹€!

κ°μ‚¬ν•©λ‹ˆλ‹€!

λŒ“κΈ€